드디어 iPad용 MS Office가 출시되었습니다. MS Office 제품군 중에서 OneNote만 iPad용으로 출시한 바가 있었고, 나머지 Office 제품군은 아이폰용으로만 출시되었습니다.
저는 MS Office 365 University와 OneDrive(구 SkyDrive)를 사용하기 때문에, Windows 뿐만 아니라 OS X이나 iOS에서도 MS Office를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이전에 제가 글을 남긴 바와 같이, 지금까지 아이패드에서 MS Office를 사용하는 것은 굉장히 고역이었습니다.(참고: MS Office 365 – iPad에서)
그동안 이런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Apple의 문서 도구인 iWorks나 인프라웨어의 폴라리스 오피스를 사용하며 잠깐 사용하는 정도에 그쳤으나, 완벽하게 문서 양식이 호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불편함은 여전했습니다. 드디어 iPad에서 사용하기 쉬운 전용 버전이 나오다니, 저는 이 날만을 기다렸습니다.
짜잔!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OneNote, Word, Powerpoint, Excel가 모두 iPad용으로 나왔습니다. 이 중 OneNote는 이전부터 iPad용 앱으로 존재했던 것입니다.
이번에 다른 Office 앱이 나오면서 OneNote의 경우에는 iOS 7의 UI에 최적화하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제야 좀 디자인이 깔끔하네요.
Word의 새 문서 만들기 화면입니다. PC버전과 거의 비슷한 레이아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에 공개됐던 아이폰 버전보다는 훨씬 향상된 모습입니다.
Word 문서를 편집하는 화면입니다. 간단한 문서 편집 정도는 가능하며, 이 편집 기능도 예전의 아이폰 버전보다 훨씬 향상되었습니다. 아이폰 버전에서는 볼드, 밑줄, 이탤릭체, 취소선 같은 단순한 문서 편집 기능만 지원되고, 그림이나 표 삽입 기능은 사용하기 어려웠죠. 현재 iPad용 OneNote가 지원하는 정도의 수준은 되는 것 같습니다.
PowerPoint도 마찬가지로 편집 기능이 웬만한 것은 다 있습니다. 딱 한 가지, 개체 애니메이션 기능이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애니메이션 기능을 애용하시는 분들께는 아쉬운 소식일 것 같습니다.
슬라이드 쇼까지 완벽하게 지원됩니다. 터치 입력을 통한 주석 기능, 레이저 포인터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cel도 여러 가지 기본 템플릿들을 지원하며, 각종 편집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요즘 Excel은 사용하지는 않고 있어서 이건 별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MS가 Office를 iPad용으로 내놓은 것은 Office 365의 외연 강화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OneDrive의 영향력 강화를 위했다는 성격이 강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PowerPoint의 파일 저장 화면을 보시듯, 저장 대상이 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MS의 OneDrive 뿐입니다.
저는 PC에서 MS Office 문서를 편집하고 난 뒤 파일은 Dropbox에 저장하고 다녔는데, iPad에서는 이렇게 강제해버리니 OneDrive를 쓸 수 밖에 없습니다. 기존 Dropbox 사용자에게는 불편한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직 많이 사용해보지 않아서 자세히 어떤 점이 부족한 지는 살펴보지 않았습니다만, 아이폰 버전과는 달리, Office 앱 3개 모두 태블릿에서 작동하는 생산성 앱의 UI로는 손색이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