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Leave a comment

iPhone OS 4 Beta 4 설치하는 방법

* 준비물

 1) Mac OS X Snow Leopard (해킨토시도 되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iTunes 9.1 이상
 3) iPhone 3GS/ 3G or iPhone Touch 2세대/3세대   — 이상하게도, iPad는 지원이 안되는 모양입니다.
 4) iPhone OS 개발자 등록 (가격 : $99; KRW104,000)
1. Apple iPhone Dev Center에서 개발자 로그인을 합니다. (https://developer.apple.com/iphone/index.action)
2. 아래 그림과 같이 iPhone SDK 4 beta 클릭 -> 해당 페이지 하단의 iPhone OS 4 beta 4 다운로드에서 알맞은 것으로 다운로드!
3. 다운로드한 .dmg파일을 더블클릭해서 마운트시킵니다.
4. 마운트된 드라이브에서 iPhone OS 4 설치파일(확장자 .ipsw)을 하드디스크(바탕화면-Desktop)로 끌어옵니다.
5. 아이폰을 연결한 후, iTunes를 실행합니다.
6. 먼저 iPhone에 있는 모든 음악, 동영상, 어플 정보들을 모두 ‘동기화’를 통해 백업해주세요. 가장 중요합니다.
7. ‘복원’ 버튼을 Option 키와 함께 누릅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려니, 네트워크 인증에서 막히더군요. 복원이 가장 나은 방법입니다.)
8. 하드디스크에 옮겨놓은 .ipsw 파일을 선택해서 iPhone OS 4로 복원합니다.
9.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며, OS 4가 올라오는 것을 지켜봅시다. 후후훗
10. 스크린샷같이, 버전이 4.0으로 나와있으면 성공한 겁니다!
11. 방금 백업해두었던 음악, 동영상, 어플 등을 동기화로 다시 복원해주세요.
12. Welcome to iPhone OS 4!!! Enjoy your OS 4!!!
Posted on Leave a comment

처음으로 만드는 아이폰 어플!

처음으로 아이폰 어플을 만들어보았다.

요즘 블로그 포스팅이 잠잠해진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할까…
최근 몇주동안 Objective-C 책을 계속 붙잡고 봤고, 오늘 아침에서야 대충 훑는 과정을 끝냈다.
이래뵈도 Java와 C#을 하면서 OOP의 기본 개념이 자리잡혀있으니, Objective-C는 굉장히 쉬웠다. 문법 다른 점만 잡아주고, 까먹은 OOP 개념들 자리잡아주고 하는 정도? ㅎㅎ
난 SDK를 가지고 하는 개발은 처음하는 거라서, 어떨 지 정말 걱정도 많이하고 했는데…
걱정은 할 필요도 없었다.
진짜 너무 쉬웠다.
애플의 예술적이고 직관적인 XCode 인터페이스가 너무 훌륭해서 그럴 수도 있겠지.
미국에서는 초딩도 아이폰 어플 만든다는데, 맞는 말인 것 같다.
지금 Touching the iPhone SDK 3.0이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 거기서 맨 처음 나오는 예제를 조금 바꿔서 만들어보았다. ㅎㅎ

대충 이런 느낌? 굉장히 간단하다.

이제 내가 생각했던 어플들을 만드는데 주력해야겠다!